ABCD 기반 융복합교사교육 모형 개발 연구: 창의·인성교육 전문성을 중심으로Preparing Future Teachers for Creativity & Character Education: An ABCD Approach to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 (NRF-2014S1A3A2044609).
- Other Titles
- Preparing Future Teachers for Creativity & Character Education: An ABCD Approach to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 (NRF-2014S1A3A2044609).
- Authors
- 차윤경; 박미영; 김선아; 김정덕; 류수열; 박주호; 안성호; 전유아; 정재원; 주미경; 함승환
- Issue Date
- Jun-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융복합교사교육; ABCD 원리; 창의․인성교육 교사전문성; Creativity & Character Educatio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utonomy; Diversity; Contextuality; Bridgeability; Yungbokhap Educ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6, pp.847 - 8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6
- Start Page
- 847
- End Page
- 8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368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21세기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융복합교사교육의 원리와 지향점을 탐색함으로써, ‘자율성’, ‘가교성’, ‘맥락성’, ‘다양성’(즉 ABCD)의 교육원리에 기반하고, ‘생애발달주기’, ‘실제적 역량’, ‘감성적 체험’, 그리고 ‘융복합적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교사교육에의 융복합교육적 접근을 취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교사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창의·인성교육 교사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그 ABCD 원리에 기반한 융복합교사교육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융복합교사교육 모형은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통해 수정·보완되어 최종적으로 완성되었으며 서울의 한 사범대학의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되어 그 현장적용 가능성이 타진되었다. 그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창의·인성교육 전문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ABCD 기반 융복합교사교육 모형이 더 다양한 교사양성 기관과 더 다양한 교과목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강하게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영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36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